맛집

[강원홍천] 원조 생곡막국수 홍천본점

자아의 신화로 2023. 8. 23. 16:07
반응형

생곡막국수

주소 : 강원 홍천군 서석면 군두리길 310

◇영업시간◇

10 : 30 ~ 20 : 00(동절기 19:00)

화요일 휴무

주차장 넓음


홍천에 갔다가 국도를 가다 보니 길에 계속 막국수 식당들이 나오기에 이곳의 막국수 맛집을 검색하고 찾은 곳이다. 블로그수도 많고 리뷰가 나쁘지 않았기에 가는 길에 일부러 들러서 방문한 식당이다.

식당의 주차장은 매우 넓어서 주차하기에는 불편함이 없었다. 도착한 시간이 점심시간이 조금 지난 1시 이후였는데도 막국수를 먹으러 온 차들이 꽤 있었다.

위의 사진에서처럼 들어가면 바로 식당이 있고 옆으로 돌아가면 먹을 수 있는 또 다른 공간이 통창으로 되어 연결되어 있다.

많은 사람들이 찾아서 그런지 홍천의 으뜸맛집이라는 간판이 있었고 블루리본이 2개나 있었다.

블루리본서베이

2005년 국내 최초로 발행한 국내 맛집 가이드로 그 해 11월 가이드북으로 발행되었다. 일반인 평가자와 음식 전문 평가자들이 국내에 있는 맛집을 탐방하거나 직접 가봤던 맛집에 대한 평가를 내리는 방식으로 리본 1개, 리본 2개, 리본 3개를 주고있다.
리본 1개와 2개는 일반인 평가가 가능하며 리본 3개는 전문가 위주로 평가가 진행되는 편이다. 리본 1개를 받은 곳은 다시 방문할 만한 맛집, 리본 2개는 주변인 추천에 맞는 맛집, 리본 3개는 전문적인 메뉴와 요리 수준을 보여주는 맛집으로 평가받게 된다.
서울을 비롯해 전국 각 지역에 있는 음식점과 카페 등이 대상이며 2023년 현재 리본 3개를 받은 곳은 서울 기준으로 42개다.
블루리본 평가를 받은 맛집이나 카페는 입구에서부터 블루리본 스티커가 부착되며 평가에 따라 갯수가 다를 수 있다.

나무위키에서 발췌함.

대기하는 곳에는 대기표를 발급하는 기계도 있고 앉아서 기다리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식사는 메밀칼국수와 촌두부를 주문하였다. 다른 식탁에서는 메밀 왕만두와 감자전을 많이 먹는 것 같았는데 기본 두부를 좋아하고 이 식당의 두부는 어떤 맛인지 궁금하여 주문하였다.

식탁에는 식초, 들기름, 설탕 고추 빻은 것, 겨자 등이 있다.

반찬으로는 무를 편 썰어서 만든 무김치와 열무김치가 나왔는데 둘 다 알맞게 익어서 맛은 괜찮았다.

동치미는 막국수를 먹을 때 기호에 맛게 넣어서 먹으면 된다. 그런데 맛이 너무 달아서 내 입에는 맞지 않았지만 시원한 맛은 있다.

막국수가 나오기 전 촌두부가 먼저 나왔고 따끈한 간수물에 담겨 나왔다. 두부의 질감은 간수를 많이 빼지 않아서인지 단단함보다는 부드러운 맛이 더 있었다. 곁들여 먹을 수 있는 파간장도 같이 나오니 같이 먹으면 된다. 두부의 맛은 고소하고 뭉글뭉글하여 맛있게 먹었다.

메밀막국수는 기본이 비빔으로 나온다. 막국수 식당에 가면 차림표를 보지 않아도 바로 물막국수를 주문하는데 이곳은 기본이 비빔이어서 조금은 아쉬운 점이었다. 기본적으로 막국수 식당에 가면 양념장을 따로 먹어보는 편인데 양념장은 간장의 맛보다는 김치를 만드는데 쓰이는 양념장 맛이 강했다.

차림표 뒤에 명시되어 있는 데로 동치미를 넣고 먹다가 들기름을 넣어서 먹어보았다. 면 중에서 가장 좋아하는 면이 메밀면이어서 잘한다고 하는 곳은 찾아가서 먹어보는 편인데 이곳의 면은 조금 특이했다. 색부터가 진하여 왠지 메밀껍질까지 넣고 만들었을 것 같은 모습이다. 그래서인지 씹을 때 조금은 거칠한 식감이 들었고 입안에 미묘하게 면의 질감이 남아서 입안에 돌아다녔다. 개인적으로 메밀면 100%로 해서 부드러워서 뚝뚝 끊기는 것을 좋아하는 나에게는 조금은 생소했다.

식당 입구 쪽에 추가반찬을 가져다 먹을 수 있는 공간이 있다.

반찬으로는 무김치와 열무김치만 주는데 이곳에는 고추와 마늘, 된장이 있어서 기호에 맞게 가져다가 먹으면 된다. 이외에도 파간장, 막국수 양념장이 있다.

원산지표시

콩            국내산
김치         국내산
고춧가루  국내산
돼지고기  칠레산

재료들이 대부분 국내산이어서 안심되는 부분이다.

막국수 맛집이라고 해서 찾아갔는데 신기하면서도 맛있게는 먹었지만 이 음식 때문에 이렇게 멀리까지 일부러 방문할 것 같지는 않다. 홍천에 왔을 때 막국수를 먹을 기회가 있다면 이런 메밀면도 있구나라는 생각으로 경험상 방문해도 좋을 것이다. 

강원 홍천군 서석면 군두리길 310


반응형